[1993] The Economics and Ethics of Private Property · 사유재산의 경제학과 윤리학

작성자
한스-헤르만 호페 (Hans-Hermann Hoppe)
작성일
2019-11-23 15:24
조회
1308

자기소유권에 이의를 제기하는 사람은 누구나 '실행모순(practical contradiction)'에 직면하게 된다. 그렇게 주장하는 그 순간, 그는 이미 반대하고자 했던 바로 그 규범, 자기소유권은 암시적으로 받아들이고 있기 때문이다.
Anyone disputing such a right would become caught up in a practical contradiction since arguing so would already imply acceptance of the very norm which he was disputing.

비공식 번역명 사유재산의 경제학과 윤리학
주제어 오트리아학파 경제학(Austrian Economics)
정치학(Political Theory)
인간행동학(Praxeology)
인식론(Epistemology)
논증윤리(Argumentation Ethics)
사유재산(Private Property)
페이지 431
ISBN 9781610166799
출처 Mises Institute (링크)

Hans-Hermann Hoppe - The Economics and Ethics of Private Property (다운로드)

1989년 한스-헤르만 호페 교수는 <사회주의와 자본주의>를 발표했다. 이 책의 제7장 "자본주의의 윤리적 정당성 및 사회주의가 도덕적으로 옹호될 수 없는 이유" 는 혁명적인 "논증윤리"를 통해 개인의 권리를 방어하고자 한 최초의 시도였으며, 따라서 적어도 지난 10년간 가장 중요한 책의 지위에 있다고 평할 수 있다. 이후에도 호페는 논증윤리와 그 기초로서의 인식론, 그리고 인상적인 경제학적 통찰을 상세하게 기술한 수 많은 논문을 계속해서 저술하고 있다.

그의 저서 <사유재산의 경제학과 윤리학>은 1992년까지 출판된 이런 논문을 하나로 편집하여 묶은 책이다.

즉 이 책의 각 장은 원래 독립된 논문으로 따로 출판된 바가 있기에, 이 책의 각 장은 서로 어느정도 비슷한 주제를 다루고 있고, 내용상 중복되는 부분이 상당히 많이 있다. 예컨대 어떤 장에서 읽은 여러 단락이 다른 장에서 거의 유사하게 써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부록: 4개의 비판에 대한 답변" 역시 <자유>와 <오스트리아학파 경제학 소식지>에 이미 투고한 비판에 대한 응답을 수록한 것이다. 하지만 호페에 대한 몇 가지 초기 비판(데이비드 오스터펠드, 릴랜드 예거, 데이비드 고든, 티보르 마한, 데이비드 콘웨이, 로렌 로마스키 등)에 맞선 호페의 대응은 수록되지 않았다. 하지만 그러한 비판은 흥미롭고 계몽적이며, 또 그에 대응하는 호페의 논리도 우리가 호페의 사상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참으로 안타깝기 짝이 없는 편집이라 할 수 있다.

이 책은 "경제학"과 "철학"이라는 두 구성으로 나뉜다. 철학이 순서상 두번째 부분이긴 하나, 호페의 가장 중요한 공헌은 철학에, 즉 개인의 권리에 대한 그의 변호에 있다.

<사유재산의 경제학과 윤리학>은 인식론과 자유주의 권리이론의 새로운 돌파구이면서도, 오스트리아학파의 최첨단 경제이론을 훌륭하게 기술하고 있다. 호페가 지적했듯이, 장기적으로 볼 때, 비도덕적인 정부정책은 결국 대다수 국민의 암묵적인 지지에 달려있다. 우리의 개인적 권리가 더 보장받기 위한 유일한 방법은, 다른 사람들에게 자유의 진리와 지혜를 전파하는 것이다. 나는 <사유재산의 경제학과 윤리학>의 출판이, 비타협적이고, 강경하고, (가장 중요하게는) 올바른 방법으로 자유를 수호하고자 하는 우리의 목적을 확실히 한 발 더 진전시키리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