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3] The Mystery of Banking · 은행의 신비

작성자
머레이 라스바드 (Murray N. Rothbard)
작성일
2019-11-23 19:35
조회
1466

부분지불준비금제도는 모든 남성, 여성, 그리고 아이들의 삶에 파괴적 영향을 미친다.
Devastating effects of fractional-reserve banking on the lives of every man, woman, and child.

비공식 번역명 은행의 신비
주제어 화폐이론(Monetary Theory)
화폐와 은행(Money and Banking)
페이지 298
ISBN 9781933550282
출처 Mises Institute (링크)

Murray N. Rothbard - The Mystery of Banking (다운로드)

이 책을 읽은 독자들은, 제목과 달리 화폐와 은행이 더 이상 신비롭지 않음을 알게 될 것이다. 화폐와 은행에 대한 교과서는 종종 지루하며 혼란스럽다. 그러나 머레이 라스바드는 필수적인 문제들을 단계적으로 설명한다.

라스바드는 그의 스승 루트비히 폰 미제스(Ludwig von Mises)를 따라 화폐이론을 모든 재화 및 서비스에 적용되는 가치이론의 기본원리에 통합시킨다. 그는 수요와 공급의 논의에서 시작한다. 일단 가유시장에서 가격이 어떻게 결정되는지를 이해하게 된다면, 화폐와 수요의 공급에도 동일한 원칙이 적용된다는 점을 깨닫게 될 수 있다.

라스바드는 특유의 명료함과 근성을 통해 화폐의 기원을 설명한다. 미제스의 '회귀 정리(regression theorem)'는 화폐가 상품으로 생겨날 수 밖에 없었다는 점을 입증했다. 라스바드는 이어서 어떻게 은행업이 탄생했는지를 보여준다. 그에 따르면, 대출 은행과 예금 은행은 다르다. 부분지불준비금제도 자체로도 신용 팽창이 가능하긴 하지만, 중앙은행이 없는 한 통화 공급의 인플레이션은 제한적이다.

라스바드는 오스트리아학파 화폐이론에 있어 탁월한 공헌자였을 뿐만 아니라, 위대한 경제사학자이기도 했다. 그는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에서 중앙은행이 어떻게 발전했는지에 대해 상세한 설명을 제공한다. 중앙은행은 엄청난 인플레이션을 가능케 했다.

그리고 그 보다도 훨씬 더 자세하게, 그는 19세기와 20세기의 미국 은행사에 대해 논한다. 이를 통해서 독자들은 연방준비제도이사회가 어떻게 화폐 불안정과 경기변동을 야기하는지 알 수 있게 될 것이다. 마지막으로, 라스바드는 금본위제를 바탕으로 하여 우리가 어떻게 건전한 화폐제도로 돌아갈 수 있는지를 보여주며 책을 마무리 한다.

화폐와 은행업에 대한 라스바드의 단계적 설명을 따름으로써, 오늘날 금융경제를 이해할 수 있는 핵심 원칙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