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7] The Logic of Action · 행동의 논리

작성자
머레이 라스바드 (Murray N. Rothbard)
작성일
2019-11-23 19:39
조회
1313


인간행동학적 방법론은 근본적 사실의 논리적 함축을 언어적으로 추론하는 것이다. 요컨대, 인간행동학적 경제학은, 개인이 행동한다는 사실에 논리적으로 함축된 사안을 해명한 구조이다.
The praxeological method spins out by verbal deduction the logical implications of that primordial fact. In short, praxeological economics is the structure of logical implications of the fact that individuals act.


비공식 번역명 행동의 논리
주제어 인간행동학(Praxeology)
페이지 868 (1, 2권 통합)
ISBN 1권 9781858980157
2권 9781858985701
출처 X

Murray N. Rothbard - The Logic of Action (다운로드)

이 책은 미제스 연구소가 아니라 '에드워드 엘가 출판사(Edward Elgar Publishng)'에서 발표되었다. 추후 미제스 연구소는 이 책에 포함된 내용의 거의 대부분과, 관련된 다른 자료를 통합하여 'Economic Controversies'라는 이름의 모음집을 출간했다.

이 책에서, 라스바드는 경제학이 행동, 희소성, 시간성에 기초한 연역과학임을 명료하고 강력하게 주장한다. 이는 1권의 첫번째 파트에서 입증된다. 두번째 파트에서는, 오스트리아학파 내부에서 재산권, 정의론, 후생경제학, 가치와 효율 등의 개념을 놓고 벌여진 이론적 논쟁에 초점을 맞춘다. 세번째 파트에서, 라스바드는 화폐와 경제계산에 대한 오스트리아학파의 접근을 논한다.

2권은 라스바드의 칼럼 중 학문적인 것들을 매우 신중히 선별하였다. 어떤 것들은 주류 잡지에 기고되었고, 일부는 출판을 거부 당했으며, 심지어 여기서 처음 공개된 부류도 있다. 이 칼럼들은 오스트리아학파의 과학적 지위를 확고히 하고, 동시에 정부 정책에 있어 급진적이고 자유시장적인 이론의 필요성을 입증하려는 라스바드의 야망을 반영하고 있다. 그리하여 2권은, 라스바드가 주류 사상의 체계적 대안인 오스트리아학파의 급진적이고 자유시장적인 정책적 결론에 어떻게 도달하는지를 보여주면서, 그가 진정한 지적인 거장임을 재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