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9] 스테판 킨젤라 - 자유주의란 무엇인가? (What Libertarianism Is)

번역 자료
- 자유주의
작성자
작성일
2020-06-10 21:46
조회
1948
Hoppe Festschrift
무료 다운로드
View HTML Version
What Libertarianism Is.pdf
What Libertarianism Is.epub

스테판 킨젤라(Stephan Kinsella)는 미국 텍사스주 휴스턴에서 활동하는 지적재산권 전문 변호사이자 자유주의 사상가이다. 자유주의 학술저널 <Libertarian Papers>의 창립자 겸 편집자이며 ‘혁신자유연구센터(The Center for the Study of Innovative Freedom)’의 소장이다. 이외에도 자유주의와 아나코-캐피탈리즘을 연구하고 홍보하기 위해 미제스 연구소, 몰리나리 연구소 등 각종 기관에서 활약하고 있다.

오스트리아학파의 거장 한스-헤르만 호페(Hans-Hermann Hoppe)의 가장 뛰어난 제자이자 공인된 호페 전문가로도 유명한 그는 미제스, 라스바드, 호페 등 선대 자유주의 사상가들의 통찰을 바탕으로 하여 자유주의 법학을 개척한 선구적 인물로 평가받는다.

이 논문은 한스-헤르만 호페의 은퇴 기념 논문집 <Property, Freedom, and Society: Essays in Honor of Hans-Hermann Hoppe> (2009)에서 처음으로 공개되었는데, 10년이 넘은 지금까지도 자유주의 사상의 본질에 대한 가장 정확한 서술을 제공해준다고 높게 평가받고 있다. 이 글에서 킨젤라는 호페가 개발한 ‘논증윤리’에 기초하여 자유주의가 논리적으로 정당화될 수 있는 유일한 사상임을 증명한다.


홈페이지에서 보기

[1편] 재산, 권리, 자유에 대한 '일관성 있는' 사상

[2편] 재산으로서의 신체

[3편] 갈등을 피하는 유일한 길: 개인의 자기소유

[4편] '정당한' 사유재산의 형성

[5편/完] 번영과 자유를 위한 최선의 사상